본문 바로가기

[오펜하이머] 맨해튼 프로젝트의 핵무기 개발, 오펜하이머 실제 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재과장 2023. 8. 16.
반응형

맨해특 프로젝트

맨해튼 프로젝트: "나는 이제 죽음이요, 세상의 파괴자가 되었도다."

맨해튼 프로젝트의 시작

맨해튼 프로젝트
맨해튼 프로젝트

 

맨해튼 프로젝트의 기원은 헝가리 출신의 물리학자 레오 실라르드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편지에 거슬려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연구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지만, 맨해튼 프로젝트는 빠르게 13만 명 이상의 개인과 약 1945년에는 약 200억 달러의 상당한 재정 투자로 확장되어 2023년 기준으로 약 3300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로 진화하였습니다.

 

이 정도의 돈을 현재로 환산하면 지금 대한민국 국방예산의 거의 70%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프로젝트의 중심에는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 닐스 보어, 엔리코 페르미, 존 폰 노이만, 리처드 필립스 파인만과 같은 뛰어난 석학들이 포함되었으며, 아인슈타인은 직접 참여하지 않았지만 대통령 루스벨트의 지원을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과 나치 독일의 역할

제2차 세계대전의 당시, 혼란 속에서 나치 독일이 우라늄 유통을 급작스럽게 중단하면서 미국은 이상함을 감지하였고 독일이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을 판단했습니다.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의 지도 아래 프로젝트는 승인을 받았으며, 트루먼 대통령이 취임한 후 부통령 신분일때는 모르던 맨해튼 프로젝트를 알게되자마자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완수할 것을 요구했다고 하네요.

 

이런 환경속에서 맨해튼 프로젝트는 무한의 예산이 제공되는 거대한 프로젝트가 되어 완성을 향해 달려나가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을 나치 독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라는 거대한 목적을 가지고 말이죠..

 

상상할수 없는 것을 드러내다: 핵 분열의 실행 가능성

핵폭탄
핵폭탄

그 당시 우주에서 발생하는 핵 분열의 놀라운 힘을 인간이 다루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극도로 어려운 일로 여겨졌습니다. 지금도 굉장히 어려운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전세계 최고 학자들이 모이니 가능해졌습니다. 일류 학자들의 수천 명이 몇 년간의 연구를 통해 그 가능성을 점차 실현시키게 되죠.

 

1945년 7월 16일 뉴멕시코주의 "트리니티" 실험은 세계 최초의 핵폭탄 실험으로, 핵 분열의 실행 가능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순간으로 역사에 남았습니다.

 

 

맨해튼 프로젝트의 리더십과 구조

흔히 알려진 오해와 달리, '오펜하이머'의 주인공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맨해튼 프로젝트의 총 책임자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이론과 기술에 관련된 분야에서는 총괄이긴하지만 연구소 소장의 신분이었고 프로젝트의 총 책임자는 미 육군 공병단 소속의 레슬리 R. 그로브스 주임이 맡았습니다.

 

오펜하이머는 원자폭탄의 이론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로브스는 프로젝트를 더 큰 규모로 관리하면서 인력, 예산, 계약 및 자원을 감독하는 역할을 맡으면서 오히려 오펜하이머를 개발 업무 외 적으로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로브스의 임명과 리더십 역학

레슬리 R. 그로브스의 펜타곤 건설을 통한 승진은 그로브스를 맨해튼 프로젝트의 주도자로 임명하는 데 이바지했습니다.

 

그로브스가 6개월만에 펜타곤을 건설해내면서 프로젝트 관리능력을 상부로부터 인정받았꼬 당대 최고 비밀 프로젝트인 맨해튼 프로젝트에도 임명되게 되었습니다.

 

그의 결단력, 실용성 및 효과적인 리더십은 관료적 장벽을 극복하고 다양한 과학적 두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성공한 중요한 요소였다고 합니다.

 

 

결론

전쟁의 피해
전쟁의 피해

맨해튼 프로젝트는 인간의 창의력과 협력 능력의 탁월한 증거로 남아 있습니다.

 

이론적인 추측으로의 도전이 세계 최고의 발견이 되며 제2차 세계대전의 긴장 속에서 얼마나 큰 인간의 잠재력을 드러내는지 보여주었고, 레슬리 R. 그로브스의 리더십과 뛰어난 과학자들의 능력은 이 프로젝트의 성공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역사의 흐름이 영원히 변화되었습니다.

 

핵폭탄의 개발이라는 업적은 가장 어려운 도전도 뛰어난 마음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결집할 때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류를 종말로 몰고 갈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