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유튜브 쇼츠 수익, 수익 신청, 수익비율 알아보기!

재과장 2023. 8. 12.
반응형

유튜브 쇼츠
유튜브 쇼츠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심사 및 조건

오늘은 유튜브에서 굉장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쇼츠(Shorts) 동영상의 수익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해서 부업, 더 나아가 유튜버로의 전환을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이 글을 통해서 쇼츠를 통한 수익 창출 조건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회: 유튜브 쇼츠

유튜브는 점차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유튜브 쇼츠(Shorts)에 관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짧은 동영상으로 크리에이터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2월 1일부터 이와 관련한 수익 창출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신청 및 조건

유튜브
유튜브

올해 초부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유튜브 쇼츠를 통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라면 1월 중순부터 대상이 되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2월 1일부터 유튜브 쇼츠 동영상에서 수익을 얻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몇 가지 중요한 조건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수익을 낸다고 생각하면 크게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신청 조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중에서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며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인 경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이고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인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첫 번째 조건의 경우 ‘쇼츠 동영상의 시청 시간’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공개 동영상으로만 유효 시청 시간 4,000 시간 이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승인 과정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라 하더라도, 자동으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전의 신청과정과 같이 반드시 신청 절차를 거쳐야 하며, 그 후에 유튜브에서 신청자의 내용과 채널 등 여러가지를 검토하고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기존 유튜브 컨텐츠를 통해서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자였다고 하더라도 쇼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면 새로운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계약에 서명해야 합니다.

 

 

심사 기준 및 부적격 동영상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최근 더 까다롭게 심사하는 경향이 심해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사 기준은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 정책과 일맥상통하며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다루는 주제의 중요성, 많이 본 동영상, 최신 동영상 및 시청 시간 등을 고려하여 품질을 평가합니다.

 

유튜브 쇼츠 동영상에서도 기존의 유튜브 영상과 같이 일부 동영상은 수익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본이 아닌 동영상
  • 다른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그대로 업로드하는 경우

또,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일부만을 잘라내 올리거나 다른 크리에이터의 내용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부적격 대상으로 간주됩니다.

 

그 이유는 잘 아시겠지만 자신이 만든 영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영화나 TV도 다른 곳에서 제작된 영상이며 다른 크리에이터의 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수익에서 제외된다고합니다.

 

쉽게 말해서, 드라마나 영화 편집 쇼츠 유튜버의 대부분은 큰 수익을 얻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책 준수와 광고 수익 배분

유튜브 촬영
유튜브 촬영

유튜브는 콘텐츠의 안전성과 적절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유튜브측에서 제공하는 광고주 친화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를 다루는 쇼츠 동영상은 정책 위반으로 인해 수익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광고 수익 배분은 유튜브 55%, 크리에이터 45% 입니다.

 

플랫폼만 제공하는 유튜브가 더 많이 가져가는 건 좀 의아하지만 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진 유튜브가 정하는대로 따라가야겠죠..

 

 

추가적인 프로그램과 협업 기회

유튜브는 계속해서 크리에이터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슈퍼 탱크스(Super Thanks)'와 같은 구독자 후원 프로그램을 유튜브 쇼츠에 적용할 예정이며, '슈퍼 챗(Super Chat)', '슈퍼 스티커(Super Sticker)'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브랜드 커넥트(Brand Connect)'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와의 협업을 돕고 수익 창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제 유튜브 쇼츠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협업 기회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부업, 그리고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유튜브 쇼츠 제작을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https://esound.tistory.com/83

 

유튜브에서 쿠팡파트너스 금지! : 8월 31일부터 댓글에 링크 못단다고?

YouTube의 새로운 변화: 쇼츠 댓글에서 링크 금지! 업데이트 📺 YouTube는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와 업데이트를 진행해왔습니다. 최근 Shorts를 도입한 이

esound.tistory.com

 

반응형

댓글